Ⅰ. 유교사상의 전래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
1. 서론
사회복지의 생성 동기에는 인간사회 내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상부상조의 정신이 기저를 이루고 있다. 어느 인간사회에서나 소외된 개인이나 집단을 도우려는 상부상조의 정신은 모든 사회복지활동의 보편적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동기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종교적 계명
Ⅰ. 천주교의 전래천주교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
개신교의 경우 한국은 미국에 이어서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파견하는 국가가 되었으며(2005년 기준 170여 개 나라에 14,000여 명 파견), 전래된 지 고작 120여 년 사이에 세계 최대의 교회인 여의도 순복음교회(신도 약 80,000여 명)와 세계 최대의 장로교회, 감리교회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가톨릭의 경
사상 속에 나타난 사회복지적 요소에 다분히 영향을 받았다. Friedlander(1976:2-6)는 사회 복지의 기본이념은 인간의 존엄성, 자기 결정권, 균등한 사회의 연대 책임성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념들은 모든 인간은 모두 평등하며 생명과 자유,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는 민주주의 이념과, 근면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유교
1) 유교의 전개
유교는 춘추시대 농업사회를 배경으로 형성된 역 사상을 배경으로 공자에 의해 이루어진 사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랑을 강조한 인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에 바탕하여 예를 일으켜 사회 질서를 바로잡고,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여된 이름과 분수를 지킴으로써